반응형

여름철 피부 관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

7월, 8월이면 패션잡지들은 일제히 여름철 피부 관리법에 대한 기사를 쏟아냅니다. 화장품 회사들은 쿨링팩, 피지제거 클렌저, 모공 축소 토너 등을 내놓으며 여름에는 이런 제품들이 꼭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여름철 우리 피부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그 변화를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피부는 정말 변할까?

피부는 여름철뿐만 아니라 모든 계절마다 변합니다. 날씨, 온도, 습도, 바람, 냉방, 난방 등 환경에 따라 날마다 변하는 피부는 단순히 뼈와 살을 감싸는 가죽이 아니라 주위 환경에 시시각각 반응하는 장기입니다. 여름뿐만 아니라 모든 계절이 피부에는 힘겹습니다. 봄, 가을은 건조하고 일교차가 심하며, 여름은 습하고 뜨겁고, 겨울은 건조한데다 찬 공기가 피부를 파고듭니다. 여름철 높은 온도와 습도, 높은 자외선지수가 피부를 힘들게 하는 주된 원인입니다.

높은 온도와 습도는 땀과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 피부를 끈적거리게 하고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자연스러운 메커니즘의 일부입니다. 땀을 통해 피부 표면을 냉각시켜 체온을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킵니다. 여름철 변화는 피부 타입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치며, 건성 피부는 건조함이 사라져 더 나은 환경을 맞이할 수 있고, 지성 피부는 노폐물 배출을 원활히 하고 청결을 유지하면 큰 문제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피부타입에 따른 관리방법

건성 피부

건성 피부는 여름에 피부가 덜 당기므로 보습 제품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에 두세 제품을 겹겹이 발랐다면 여름에는 한두 가지 제품으로 가짓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 베이스보다는 가벼운 에센스나 수분크림이 적합합니다. 사용하는 제품이 여름철에 바르기에는 너무 오일리하다면 토너 몇 방울을 섞어 점도를 묽게 조절하면 됩니다. 클렌징과 각질제거 제품은 기존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이라고 세정력이 더 강한 폼클렌저로 바꾸거나 더 강도 높은 각질제거 제품을 사용하면 자극을 받아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지성 피부

지성 피부는 피지를 활발하게 만들어내는 피부로, 여름철에는 이 능력이 극대화됩니다. 따라서 화장품을 줄이고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안 후 보습성분이 약간 함유된 토너를 바르거나 아주 묽은 에센스 하나만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모공이 막힐 수 있으므로 기름종이로 피지를 자주 제거해주고, 각질이 쌓이지 않도록 각질제거도 더 열심히 해야 합니다. 세정력이 강한 폼클렌저나 수렴성분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의 보호막이 손상되어 예민하고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차단제, 어떻게 고를까?

여름철 무엇보다 중요한 피부 관리는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입니다. 자외선지수가 높은 여름철에는 SPF 30 이상, PA+++ 이상의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건성 피부에는 유기자차(화학성분 자외선차단제)가 적합하고 지성 피부에는 무기자차(광물성분 자외선차단제)가 적합하다고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분보다 사용감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차단제, 올바른 사용방법

자외선차단제를 바를 때에는 다음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첫째, 충분한 양을 발라야 합니다. 얼굴 전체에 여자는 약 0.8g, 남자는 약 0.9g을 발라야 하며, 이는 보통 바르는 모이스처라이저 양의 3~4배 정도입니다. 둘째, 바른 후 적어도 20분 정도 경과한 후에 외출해야 합니다. 이는 자외선차단제가 피부에 안정적으로 막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입니다. 셋째, 자외선차단제 위에 덧바르는 메이크업 제품은 SPF 수치가 자외선차단제와 같거나 더 높아야 합니다. 넷째, 야외 활동 시에는 2~3시간 간격으로 자외선차단제를 덧발라야 합니다. 특히 수영장이나 해변에서는 방수 기능이 있는 제품도 결국 땀과 물에 지워질 수 있습니다.

쿨링 제품이 도움이 될까?

여름철 높아지는 피부 온도가 노화의 원인이라는 주장과 함께 쿨링팩, 쿨링 마스크, 쿨링 젤 등이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 온도가 노화의 원인이라는 주장에는 무리가 있으며 쿨링 제품이 그 해결책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쿨링 제품은 일시적으로 피부 온도를 낮추고 청량감을 주지만, 일반적인 시트 마스크로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쿨링 제품의 원리는 세 가지입니다. 첫째, 다량의 액화가스나 알코올을 첨가하여 순간적으로 피부 온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둘째, 멘톨, 페퍼민트, 스피어민트 등 톡 쏘는 향기분자를 가진 성분을 첨가하여 피부에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셋째, 고분자 젤 성분을 이용하여 피부의 열을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꼭 이 방법이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시트 마스크로도 똑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 항노화 관리

항노화 관리는 여름에도 겨울에도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처가 기능성 성분으로 인정하는 레티놀, 아데노신, 나이아신아마이드, 비타민C 등을 이용하거나 하이알루로닉애씨드, 세라마이드, 각종 아미노산, 펩타이드, 비타민E, 비타민B 계열의 성분이 도움이 됩니다. 토너와 에센스를 항노화 및 항산화 성분이 충분히 들어있는 것으로 구입하고, 자외선차단제도 항노화 및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 것을 선택하세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안전하게 지키면서 동시에 피부 외관을 개선하고 외부환경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름철 피부 관리는 올바른 제품 선택과 적절한 사용방법으로 충분히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 지혜롭고 슬기롭게 피부를 관리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세요.

반응형